인터넷으로 배우는 경제

모기지론이란? 내집을 담보로 잡는다?

보그리타 2022. 2. 3.

주택대출의 규제가 심해지면서, 1인 1주택이 아닌 집들은 세금의 처리를 하기 어렵게 되었다. 엄청난 세금을 맞게 되는데, 사실상 정부의 규제가 주택가격을 더 상승시키는건 아닌지 걱정이 된다. 주택담보를 말을 하기 전에, 모기지론 이라는 이야기를 들어봤을 것이다. 모기지 론의 경우에는 부동산을 담보로 하는 금융을 뜻 한다. 

 

모기지론

모기지론의 경우에는 해외에서 우선적으로, 많이 발생을 했다. 부동산을 담보로 해서, 돈을 빌려준다. 고정금리 를 통해서 매월 원리금 균등 분할상환을 한다. 이렇게 보면 별반 다른게 없다. 아래 의 영화 처럼 빅쇼트라는 영화가 있는데,

대표적인 모기지론 영화 이다. 경기 부양을 위해서, 초 저금리로 대출이 가능해졌으며, 대출금리가 떨어진 만큼 대출을 받아서 주택을 구입을 지속적으로 형성 했고, 집값이 상승 했다. 집을 구매하기 위해서 대출을 받아, 주택저당증권을 발행을 헀으며, 부동산을 담보로 하는게 바로 모기지론 이다. 이영화의 경우에는 서브 프라임 모기지 론을 만들었다.

 

신용도가 저소득층을 상대로 주택 담보를 실행을 하게 된것 이다. 금리가 높아 지자마자 모든 저소득층은 대출을 납부하기 어려웠으며, 집값이 떨어지자, 집을 팔아도 대출금을 내기가 부족해졌던 것이다. 

근저당설정

모기지론이 조금 어렵게 느껴진다면, 근저당 설정이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근저당의 경우에는 채권을 담보로 저당권을 생성 하는 것인데, 저당권의 경우에는 채무자가 매추를 이행 하지 않을 경우를 위해서, 부동산을 담보로 잡아둔다. 

이 담보에 대해서는 채권자가 우선으로 변제를 받기 위해서, 설정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융자를 통해서 집을 감정을 하고 은행에서는 근저당을 설정하고, 돈을 빌려준다. 

댓글